정보/약국, 병원 정보

미래에 유망한 약국

도깨비 보니조아 2008. 2. 7. 17:59
약국시장경제칼럼
미래 유망한 약국(11)

미래는 어떤 약국이 유망할까? 구멍가게 형 약국을 하는 것은 약사 인생에 치명적 실수다. 앞서 약국경영구조에 대한 학습을 잘하였다면 이제는 미래 유망한 약국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또한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약국은 어떤 유형인가? 왜 많은 약사들은 실패한 약국을 혁신하지 못하는지 생각해보라.

[일반형 시장약국]
*일반형 시장약국이란 지금까지 중심상권, 시장상권, 역세권 등과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서 OTC와 처방전의 적절한 매출을 통하여 경영을 잘하고 있는 경쟁우위의 일반적인 부자 약국을 말한다. 앞으로도 약사들에게 매력 있는 약국으로 자리해 갈 것이다. 하지만 미래는 이러한 약국도 강한 혁신을 하지 않으면 쉽게 무너질 수 있다.

[일반형 문전약국]
*일반형 문전약국이란 처방전에 올인하는 처방위주 약국으로 조제료에 수입을 의존하는 약국을 말한다. 현재의 일반형 문전약국은 대부분의 약사들이 선호하는 1순위 약국이다. 큰 환경변화가 없는 한 앞으로도 선호도 1순위로 유지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잘되는 문전약국은 20%가 안 된다. 필자가 보는 미래의 희망 약국은 문전약국이 아니다. 따라서 경영능력이 있고 큰 뜻을 품은 약사라면 문전약국에 올인하는 것은 좋은 개국경영방법이 아니다.

[프로형 지식전문약국]
*프로형 지식전문약국이란 깊은 학술임상지식을 수단으로 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약국을 말한다. 이와 같이 지식전문약국을 경영하는 약사는 처방전에 전혀 연연하지 않는다. 내가 잘할 수 있는 큐어&케어의 한 분야를 선택하여 전문화, 차별화한 약국으로 영양요법 지식전문약국, 한방 지식전문약국 등이 이에 속한다. 외부적 환경영향을 받지 않는 미래지향적 프로형 지식전문약국이다. 철저한 개국경영전략과 의지가 필요하다.

[프로형 테마전문약국]
*프로형 테마전문약국이란 처방전과 생활기초의약품을 기본 베이스로 한 일반형 약국에 한두 가지의 OTC테마를 선택, 집중마케팅 하는 전문약국을 말한다. 테마전문약국의 승패는 선택과 집중전략에 있다.
현재 작은 규모의 약국에서 여러 가지 OTC구색을 갖춘 형식으로 테마형 약국을 연출하고 있지만 거의가 실패로 이어지고 있다. 약국시장경제와 약국마케팅을 모르기 때문이다. 약사들은 먼저 약국시장경제와 약국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확실하게 아는 일이 성공약국경영의 과제다. 현재로 많은 약국들이 이에 부합된 인프라를 어느 정도 갖추고 있지만 혁신 방법을 몰라 변신하지 못하고 있다. 똑 같은 상품이지만 왜 구멍가게에서는 안 팔리고 마트에서는 잘 팔리는지 깊이 알아야 한다.

[프로 기업형 현대화약국]
*기업형 현대화 약국이란 미래의 약국시장을 지배할 파워 프로형 약국으로 약국경영연구소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R&D해 가고 있는 약국이다. 기업형 현대화 약국은 규모화, 차별화, 전문화, 과학화를 연출할 수 있는 미래에 유망한 약국으로 키워드는 학술지식경영이다. 처방전, 의약품, 의약외품, 큐어 케어에 필요한 약국성향의 모든 상품을 총망라한 토털헬스케어형 약국으로 OTC마케팅전략 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다.